카테고리 없음

안세회계법인은 안전회계 안심세무 안정경영을 추구합니다-안세내부문건이지만 대부분회계사의 공감내용이므로 공개합니다

박윤종회계세무박사829-7555 2014. 5. 17. 17:27

안세회계법인가족, 안전한 세상(안전회계, 안심세무, 안정경영)을 추구합니다.

 

   (안세내부문건이지만 다른 회계법인직원이나 회계사들 또는 일반인들의 참고가 될수 있기에 공개하며 이글을 인용하거나 인터뷰목적으로 보도시 개별연락은 안해도 되며 단,안세회계법인박윤종대표회계사의 이름을 표기해 주십시요 010-2672-2250,02-829-7555)

 

1. 사익을 추구하는 기업(고객)의 요구에 반하여 공익을 보호해야 하는 회계법인과 공인회계사의 운명. 공인=공익

 

  (죄인도 변호해도 되는 변호사, 식물인간도 치료하면 존경받는 의사의 경우와 달리, 애매한 자산반영과 손익쟁점문제에 대해 이번 위기만 넘기면 곧 안정될테니 당기손실로 털지말아달라고 애원하는 기업경영자,당기손실로 터는것만은 좀 묵인해주고 대신해 전기손익으로 명칭을 바꿔달라고 합리적으로 조정된 청탁을 해도 회계기준상 어쩔수 없이 불실을 털어내 당기손실로 공시해야 하며,모든 경영정보가 숫자로 그대로 공개되는 투명한 자본주의사회에서 절대로 요행수에 기댈 수 없는 직업이 회계사입니다)

 

2. 고객중 일부는  분식회계급의 회계기장, 탈세에 가까운 세무대리, 그냥 도장 찍는 포장지 수준의 형식적 감사보고서를 원하기도 하여, 따라서 분식유혹에 빠진 회계인은 형무소 담장 위를 걷는 직업입니다.

 

3. 대부분(약 90% 내외)의 선량한 고객은 우리에게 적당한 전문지식가치, 정신노동보수, 육체노동대가를 지급하면서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지만, 나머지 10% 내외의 위험업무회사와 잠재적 문제고객은 기업경영자본인뿐 아니라 감사인도 미래에 어찌될지 완전히 모르며,회계법인은  고객기업의 부도․파산에 따른 민․형사․행정소송의 안전사고를 당할 확률적 위험에 늘 직면해 있습니다.

 

4. 안세가족 모두, 스스로와 가족과 주변동료와 국민과 국가의 공익보호를 위해 다음의 10개념으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전문 업무를 수행하여 국민을 안심시킵시다.

 

①안분지족(安分知足):회계사의 실근무비지시즌은 3달 미만, 나머지는 완전자유와 미래영업활동. 이런데 고연봉자가 될 수 있겠습니까. 타 일반직장보다 낮은 경우도 많고, 각자 잠재력과 주변관계, 앞뒤선후에 맞추어 탄력적으로 적응하는 기대보수감각을 체득해야 합니다.급여가 많아서 회계사를 하는것이 아니고 독립성과 책임감으로 합니다

 

②근면성실(勤면誠實):이젠 회계사 본업만으로는 불충분합니다. 회계연관업무(강의, 저술, 재무정보제공협업, 고문, 비상근감사, 사외이사, 재무컨설팅, 경영자문, 외주용역, 섭외역할, 금융보험자문 )뿐 아니라, 비연관업무(부모와 가업지원 또는 승계, 친구협업, 재택회계사업,회계세무지식을 활용한 기업경영 )도 배척하지 말아야 합니다.

 

③안정교우(安靜交友):유유상종입니다. 탐욕한 친구나 지인의 업무자문은 위험이 높아 공멸하고 공익을 해칩니다.

 

④완전독립(完全獨立):직계존비속 감사금지, 인적교류나 재무자금교류금지, 물질적 정신적 독립유지,실질적독립성확보,양심에 따른 업무수행 

 

⑤안전계약(安全契約):전년 재무제표를 잘 살피고, 솔직한 실무자에게 몇 가지 질문하면 위험요인을 감지할 수 있어, 문제점을 미리 예고하고 쟁점을 부각시키고 비적정 감사의견(적정보고서가 아니라고 0점이 아닙니다. -10%, -20% 정도임)을 미리 각오시킬 수 있습니다. 모두들 계약전 위험평가서를 작성하여 심리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⑥문제계정(問題計定):업종, 규모, 이익에 비해 불합리한 매출채권, 재고자산, 선급금, 대여금, 주주가지급, 보증금, 개발비, 무형자산, 투자계정, 단기차입, 경영진 가수금은 분명 문제있음.

 

⑦기본준수(基本遵守):적정보수, 적격인력과 적정시간의 충실한 업무, 덤핑억제와 품질설득-우리는 1-2년차졸병회계사가  아니며 7-10년차의 완숙하고 숙련된 고급회계사입니다 

 

⑧책임완수(責任完修):담당이사, ICA(책임회계사), 현장참여자, 심리의 협동과 나의 책임정신-내탓이오입니다

 

⑨부실제거(不實除去):감사(감독과 조사)는 문제계정, 부실자산 제거와 손실감액 처리가 생명입니다. 한번 분식이나 부실을 봐주고 넘어가면 계속 불안하고 결국 터집니다. 썩은 것을 치워야 새싹이 돋아나고, 손가락으로 태양을 가릴 수 없습니다.회계사가 수사권은 없더라도 횡령 배임 사기 분실 절도금액은 모두 손실로 반영해야 합니다 

 

⑩안성맞춤(安城適格):회계기준과 감사기준, 세법 및 양심기준에 맞으면 적정보고서 나옵니다. (고객도 투명한 회계보고서로 은행, 채권자, 주주들과 이해관계자에 대응하도록 설득 하여 고객과 회계사간 담합은 절대 안됩니다).

 

⑪(           ):여러분이 스스로 써 보시고 모두에게 전달하여, 서로 경계․촉진하면서 다같이 실천해 보도록 합시다.